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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 터널 굴착면 맵핑(Mapping)
일반적인 시공현장에서는 발파 - 그라우팅 - 지보설치 - 숏크리트타설 - 다시 발파로 이어지는 공정을 가지고 있다. 우리는 발파단계에서 발파 후에 발생하는 막장 지하수 유출과 절리군의 발달 상태를 확인을 하고 그라우팅을 실시한다.
1) 굴착 관찰표(현장마다 다름)
터널명 | 거리(Sta.) | 기록자 |
굴삭일자 상단 중단 하단 | 토피고 | |
암종 | 주상에 관한 특기사항 |
2) 절삭 스케치
3) 굴착면의 등급
구분 | 1 | 2 | 3 | 4 | 5 |
① 절삭면의 상태 | 안정 | 절삭면에서 가끔 작은 돌멩이 낙하 | 절삭면에서 암괴가 빠져나옴 | 절삭면이 밀려나옴 | 자립하지 못하고 유출 |
② 절삭면에서의 천단, 측벽상태 | 자립 (보강 불필요) |
시간이 경과하면 완만 | 자립이 곤란, 굴삭 후 조기에 지보 필요 | 굴삭에 선행해서 보강이 필요 | 굴삭과 동시에 현저하게 밀려나옴 (특수지보) |
③ 양편의 추정압축강도 | 해머로 두드리면 금속음이 나오고 강하게 반발 ( >100MPa) |
해머로 두드리면 둔한 소리가 나고 반발 (100 ~ 20MPa) |
해머로 두드리면 거의 발발하지 않고, 쉽게 부서짐 (20 ~ 5MPa) |
해머로 두드리면 해머가 들어가 붕괴 (5MPa > ) |
손으로 부스러질 정도로 연질 |
④ 풍화변질정도 | 신선 | 균열을 따라서 약간 변색, 암편 내부는 신선 | 균열면도 암편내의 미세균열도 변색, 강도저하 | 조암광물이나 입자도 연화되고, 강도가 현저하게 저하 | 토사상, 점토상 |
⑤ 균일 간격 | d>1m | 1>d>0.5m | 0.5>d>0.2m | 0.2>ㅇ>0.05 | 파쇄대 토사상,점토상 |
⑥ 균열의 개구성 | 밀착 | 부분적 또는 약간 개구 | 개구되어 있음 | 균열면에 점토 낌 | 토사상, 점토상 |
⑦ 균열의 형태 | 괴상 | 랜덤 | 기둥상 | 판상,층상, 편상 | 토사상, 점토상 |
⑧ 용수의 양 및 형태 | 없음 | 스며나오는 정도 | 소량 연속적으로 흘러 떨어짐 | 특정의 균열면, 위치에서 집중적으로 상당한 양 | 절삭전면에서 대량의 용수 |
⑨ 물에 의한 열화 | 없음 | 완만하며, 암괴 낙하 | 균열면의 충전물이 씻겨나감 | 팽윤 | 전면적으로 붕괴 |
4) 탁월한 경향을 가진 균열의 방향성
종횡방향 (터널방향) |
1. 수평 (10도 이하) |
2. 경사 (10~30도, 60~80도) |
3. 경사 (30~60도) |
4. 미끄러지는 균열 (30~60도) |
5. 미끄러지는 균열 (10~30도, 60~80도) |
6. 수직 (80도 이상) |
횡단방향 (절삭면) |
1. 수평 (10도 이하) |
2.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(10~30도, 60~80도) |
3.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(30~60도) |
4.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(30~60도) |
5.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(10~30도, 60~80도) |
6. 수직 (80도 이상) |
⑩ 갱구의 용수량 | l/min | ⑪ 절삭면에서의 추정 용수량 | l/min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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