O 일반사항
1.GABION의 정의
① 일체형 GABION이라 함은 중량 아연도금된 철선을 소재로 다양한 크기의 상자모양으로 만든 것으로 이것은 현장에서 깨끗하고 단단한 돌로 채워진다.
- GABION의 테두리는 본체 메쉬 철선보다 더 두꺼운 철선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사방으로부터의 갑작스러운 혹은 점차적인 압력에도 잘 견딜 수 있도록 본체 철망 메쉬와 단단하게 연결 되어져 있다.
- 칸막이는 GABION 내부를 똑같은 크기의 셀(칸)로 나누는 내부의 철망이다.
- 연결철선, 버팀철선은 GABION을 조립하고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철선이다.
② 일체형 GABION은 건설도면이나 그에 상응하는 승인된 서류에 명시된 크기의 상자여야 하며, 이것은 80mm 타입으로 짜여진 메쉬로 이루어져 있으며 육면체 상자의 앞 부분에는 본체철망보다 굵은 철선이 메쉬의 꼬임사이에 기계적으로 삽입이 되어있어 GABION의 시공 후 배부름 현상이나 토압에 의한 변형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보강되어져 있다.
③ 상자의 내부는 1m 단위 혹은 설계상에 제시된 단위로 칸막이에 의해 나누어진다. 메쉬의 철선은 GABION의 길이 방향으로 가로로 꼬여져 있어야 한다. 모든 일체형 GABION의 옆 패널은 바닥 판넬테두리에 일체화되게 기계에 의하여 풀리지 않게 짜여져 연결되어있다.
④ 칸막이는 바닥 면과 결합되어 있으며 바닥 면의 철망 메쉬사이와 칸막이의 철망메쉬사이로 철선을 넣어 나선형으로 꼬아 결합된다.
O 자재
1. 자재 일반
① GABION망 본체와 설치 시 연결용으로 사용되는 모든 철선은 KSD7011에 의해 제작되어야 한다.
2. 철선직경 및 허용오차
① 철선 직경 및 허용오차는 표 1-1과 같다.
철선직경 (mm) | 허용오차 (mm) | 용 도 |
2.20 | ±0.06 | 결 속 선 |
2.70 | ±0.08 | 본체철선 |
3.40 | ±0.10 | 테두리철선 |
3. 아연도금 및 인장강도
① GABION 본체와 설치 시 연결용으로 사용되는 모든 철선은 중량 아연도금되며, 이에 관한 KSD 0201 기준을 초과하도록 제작되며, 아연도금의 최소량과 인장강도는 아래 표 기준에 맞아야 한다.. 아연도금의 부착강도는 철선을 철선직경 4배의
직경을 가진 막대에 6번 돌려 감고, 손가락으로 문질렀을 때, 아연도금이 떨어지거나 손상이 생기지 않을 정도이어야 한다.
철선직경 (mm) | 아연도금량 (g/m2) | 인장강도 (N/mm2) |
2.20 | 240 | 380 - 540 |
2.70 | 260 | 380 - 540 |
3.40 | 270 | 380 - 540 |
4. 메쉬(MESH)
① 메쉬는 육각형이며, 이는 기계에 의해 두 바퀴 반 꼬여 짜여져 서로 연결되어 있는데, (일반적으로 이중 꼬임으로 알려져 있음) 이것은 풀림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이다.
② 꼬임 부분의 견고함은 한쪽 철선을 잡아당겨 분리시키려 할 때 1.7KN미만의 힘에서 분리되면 안 될 정도여야 한다. 실험 시 잡아당기는 힘은 직선으로만 작용시켜야 하며, 돌리는 힘은 배제되어야 한다.
철선의 직경은 아래 표와 같다.
5. 테두리
① 끝 패널과 칸막이의 하단 부를 제외한 GABION 메쉬의 모든 잘려나간 테두리는 아래 표1-4규격의 테두리 철선에 풀리지 않도록 단단하게 꼬여져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. 모든 메쉬 패널들은 테두리 철선에 꼬아져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.
메쉬 철선 직경 | 테두리 철선 직경 |
2.70 mm | 3.40 mm |
② 메쉬의 끝 부분과 테두리 철선이 완전히 결합되지 않아, 메쉬 끝 부분을 테두리 철선에 다시 연결할 필요가 있을 때는, 메쉬 끝 부분을 기계적으로 테두리 철선에 두 바퀴 반을 감아 연결하거나 다른 검정된 방법으로 연결한다. 이때 테두리 철선은 1 m 길이의 메쉬 샘플을 연결하여 실험할 경우 8.5KN 이하의이하의 힘에 분리되지 않아야 한다.
6. 칸막이 판넬과 끝 판넬, 옆판넬의 조립
① 끝 판넬과 칸막이의 위 부분과 옆 부분은 위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테두리 철선으로 마감되어 있다. 칸막이는 설치면에 미끄러짐에 대한 저항력을 제공하기 위하여 칸막이 하단에 메쉬의 돌출 부분이 형성되어 있으며, 본체 바닥패널과 칸막이 조립 시 나선형 연결철선에 의해 메쉬 사이에 고정시킨다.
② 돌채움 작업 시 망의 흩어짐 방지를 위하여 개비온의 옆판넬(좌우판넬)은 본체 바닥 판넬 테두리와 일체화되게 기계적인 결합 방법에 의하여 결속이 되어 있어야 한다.
7. 결속 및 버팀용 철선
① 결속 및 버팀용 철선은 메쉬 철선과 같은 타입으로서 GABION과 함께 공급되며, 이것은 현장에서의 연결작업을 위한 것이다. GABION 연결 철선의 굵기는 2.20 mm이다.
8. 상자 크기
① GABION의 앞, 뒤, 양옆, 뚜껑, 칸막이는 건설도면상의 규격과 치수는 요구된 크기의 허용오차 한계범위 이내로써 아래의 표1-5의 표준규격으로 현장에서 BOX 형태로 조립될 수 있도록 기계에 의해서 제작되어야 한다.
망 형 태 | 80☓100 mm | 허용오차 |
길이(L) | 2.0m, 1.5m, 1.0m | ± 3% |
폭(W) | 1m | ± 3% |
높이(D) | 0.5m, 1m | ± 5% |
칸막이 | 1m, 0.5m | ± 3% |
O 채움재
GABION 채움재는 깨끗하고 단단하고 밀도 있고 내구성 있는 돌이어야 하며 평평하거나 모가 있는 형태여야 한다. 채움재로 쓰이는 돌은 300 mm보다 크면 안 되며, 전체 돌 무게의 85%에 해당하는 돌이 100 mm 또는 그 이상의 크기여야 한다. 특히 메쉬에 근접한 돌은 100 ~ 300 mm 크기의 돌이어야만 하며 수작업으로 쌓아져야 한다. 반면에 중간 채움재로 쓰이는 돌은 25 mm ~ 30 mm 크기의 다소 작은 채움재도 허용된다. 하지만 이것은 작은 공간들을 메우기 위한 것일 뿐이며 전체 채움재 무게의 15%를 넘어선 안 된다.
O 토목섬유(부직포)
① 설계상 요구되거나, 기술자의 요청에 따라, 돌과 돌 사이로 고운 흙이 이동하여 공극이 막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부직포를 설치할 경우에는 짜임방식으로 생산되지 않은 부직포를 아래 표의 규격을 만족하는 자재를 사용하여야 한다.
중량(g/㎡) | 인장강도(ton/m) | 투수계수(cm/sec) |
350 | 4.0 | α×10-1 |
O GABION 조립 및 설치
① 기초시공 : GABION의 시공에 앞서 기초지반을 부등침하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잘 다짐해야 한다. 이때 지반이 연약할 시는 모래자갈등으로 치환하거나 버림 콘크리트를 타설 하여 GABION의 설치하중을 고르게 분포시킬 수 있게 하여야 한다. 또한 하천, 수로등의 세굴이 예상되는 부분에는 세굴방지 대책공(부직포 설치 등)을 시공하여 GABION의 안정을 도모케 해야 한다.
② 조립
- 조립에 앞서, GABION을 평평한 땅 위에 놓고 당겨 굽어진 부분이 없도록 잘 펴야 한다..
- GABION을 조립할 때는 앞, 뒤, 양면, 칸막이를 각각 일으켜 세워 독립적으로 조립하여야 하며, 이때 이들이 정확한 위치인지, 세운 후 높이는 모두 같은지를 확인하여야 한다.
- GABION 상자의 네 모서리를 먼저 연결한 후 내부의 칸막이 모서리를 GABION 앞, 뒷면에 연결한다.
- 연결철선을 이용하여 하는 모든 연결작업에 있어, 선행되어야 할 것은 연결철선의 끝 부분을 테두리 철선에 150 mm 간격으로 단단하게 감아 묶는다.
- 작업 완료된 모든 연결철선의 끝 부분은 GABION 상자 안쪽으로 구부러져야 하며, 모든 묶인 부위들은 단단하게 당겨져 느슨해지지 않도록 조치해야 한다..
③ 설치 : 조립된 GABION 상자들을 구조에 따라 위치시키고 난 후 작업이 시작되는 지점에 위치한 GABION은 고정작업을 해 놓거나 말뚝 막대를 박아 세워 견고히 고정시켜야 한다. 말뚝을 세운다면 말뚝은 적어도 GABION의 높이와 같거나 커야 한다. 다른 GABION 상자들은 구조에 따라 위치시킨 후 앞서 기술한 연결기법을 이용하여 서로의 모서리와 칸막이들을 단단히 연결시킨다. 중간철선은 H=1.0 mH=1.0m인 경우 양쪽으로 2~3회, H=0.5m인 경우 양쪽으로 1회씩 연결한다.
O GABION 조립 및 설치
① 돌채움 작업은 앞면과 완성된 구조에서 노출될 모든 다른 면은 과도한 부풀음, 처짐 틈새를 방지하고 단정한 외관을 얻기 위해 수작업으로 잘 채워야 한다.
② 내부의 버팀 철선은 작업 중 또는 공사완료 후의 노출면 부풀음을 방지하기 위해 330 mm 간격으로 m2당 4개씩 노출면에 연결하여 설치된다.
③ 이 버팀 철선은 망눈 두 개를 걸어서 설치한 뒤 앞쪽에서 뒤쪽으로 당겨진다. 만약 GABION 옆면도 노출된다면 그곳에도 추가로 m2당 4개씩 설치한다.
④ 기술자의 승인 아래 장비를 이용하여 돌채움 작업 시 철선 표면이 벗겨지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.
⑤ GABION은 가급적 평평한 돌을 사용하고 GABION망 상단 부분보다25 mm 정도는 더 채워져야 하는데, 이것은 GABION 자체가 안정적으로 약간 가라앉는 것을 감안한 것이며, 다음 층을 쌓을 때 수평을 유지하기 위해서이다. 또한. 채움재인 조약돌 또는 깬 돌은 비중이 2.4 TON/M3 이상으로 부식된 것이거나 가늘고 긴 파석등은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.
⑥ GABION 망 내부의 골재 사이에 공극을 최대한 충진 하기 위하여 ∮100 mm이하의 골재로 충분히 채워 주어야 하며, GABION의 안정을 위해 상부의 25~50 mm정도는 주 골재로 채우지 않고 다소 크기가 작은 25~30 mm의 채움재도 허용된다. 이것은 작은 공극을 메우고 다음 층을 쌓기 위하여 평평한 상태를 유지키위함이나 전체 채움재 무게의 15%를 넘어선 안 된다.
O 부직포 설치
① 설계상 요구되거나, 기술자의 요청에 따라, 돌과 돌 사이 즉 공극사이로 고운 흙의 이동을 방지하기 위해 부직포를 설치할 경우에는 짜임방식으로 생산되지 않은 부직포를 사용 GABION의 배면, 또는 GABION 층 하단에 설치한다.
O 최종 연결 및 작업 종료
① 설치 중에 폭풍우나 홍수에 노출될 우려가 있다면 채움 작업 후에 뚜껑을 닫고 연결하는 일이 신속히 이루어질 수 있게 조치해야 한다. 뚜껑은 용도에 맞게 제작된 마무리 연장을 이용하여 채움재 위로 팽팽하게 당겨 덮으며 모든 가장자리, 앞 옆면과 칸막이의 각 망에 연결 철선을 통과시켜 앞서 기술한 연결기법을 이용하여 마무리한다. 모든 연결철선과 버팀 철선의 끝 부분은 각 연결작업이 종료될 때마다, 상자안쪽을 향하게 조치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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